목차
1.탐색 및 자료수집
탐색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클라이언트가 비행 청소년, 정신질환 시설의 환자 등과 같은 인구집단이거나 같은 생애 발전단계에 있는 가족일 때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인 사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해야 하는 자료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자료, 생활력에 대한 자료 등을 수집한다.
자료수집은 여러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클라이언트에게서 직접 듣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진술, 원인 등에 대한 의견에서 얻을 수 있다. 또 클라이언트가 초기면접지에 작성한 내용에서도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가족, 이웃, 다른 기관 등으로부터 부수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부수 정보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에게 반드시 동의를 얻어야 한다.
부수 정보의 장점은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클라이언트의 심리검사를 통해 자료와 행동을 수량화하기에 유용하다.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중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료수집은 사정과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며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의 가정에 방문하여 환경적 영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면서 문제를 분석해볼 수 있다.
2.사정의 의미와 특징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화하면서 다면적으로 공식화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문제의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 개입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사정은 사례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가 드러나고 지속해서 해당 정보를 수용, 분석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과정이고 이중초점을 가진다.
사정은 사고의 전개 과정이 있고 사정 초기에는 현재의 관계, 능력 등을 초점에 두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발견하는 수평적 정보를 탐색하고 이후에는 과거력, 문제의 역사 등에 대한 수직적 정보를 탐색한다.
사정에서는 수직적, 수평적 탐색 모두 중요하다. 클라이언트를 지식적 근거를 바탕으로 생활 상황에서 이해한다.
사정은 인간을 개별화해서 진행하는 과정이고 여러 부분에서 내려야 하는 판단이 중요하다.
사정은 복합적인 수준에서 개인적 강점과 환경적 강점을 사정한다. 하지만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3.사정의 내용 및 유용한 질문
사정할 때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시작한다. 문제란 클라이언트의 과업으로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존중하고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정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정할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했는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효과가 있었는지. 문제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문제에 관여된 사람이 누구인지,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원은 무엇이며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 질문을 하면 유용하다.
4.사정의 도구
사정에서 쓰이는 도구는 크게 가족과 집단차원으로 나뉜다.
가족의 사정 도구에는 가족의 구조를 알 수 있는 가계도, 환경 속의 클라이언트에 초점을 둔 생태도, 생에 중요한 사건이나 시기별로 문제의 전개 상황을 정리한 생활력도표, 클라이언트의 생활주기와 가족 구성원의 발달단계별 과업을 정리한 생활 주기표, 주변에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나 체계로부터의 정보를 정리한 사회관계망 표가 있다.
집단 차원의 사정 도구에는 집단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도식화한 소시오그램, 특정 활동에 대해 개별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는 소시오메트리, 두 개의 상반된 입장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해서 집단 구성원들이 각자 동료 구성원들에 대해 평가를 하도록 하는 의의 차별척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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